양평군에서 종점 변경을 원한 적이 없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강하IC 반영 최적의 안
국토교통부에서는 양평군에서 최우선으로 요청한
강하 IC를 반영하여 최적의 안을 마련 하였습니다.
양평군에서는 서울~양평 고속도로 타당성조사 협의 (*22.7월) 시
- 1안 예타노선 일부를 조정하여 강하면 운심리 인근(IC신설)-양평 JCT(종점 양서면)를 설치하는 안.
-2안 강하면 왕창리 인근(IC 신설)-양평JCT(종점 강상면)를 설치하는 안.
-3안 강하면88호선 연결(종점)-교량연결하는 안과 각 안에 대한 검토 사항 등을
협의 의견으로 국토교통부로 회신하였습니다.
● 1안과 2 안을 종합해 보았을 때 양평군에서는 강하 IC 설치를 요청하였고 강하 IC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예타 노선에서 노선과 종점의 변경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국토 교통부는 양평군의 요청을 수용하여 타당성조사를 통해 교통 환경 IC 설치 가능성
등을 검토하였고 강하 IC를 설치하고 종점이 강상면인 대안을 마련하였습니다.
위 도면은 좌우 배율이 많이 줄여서 양평군에서 요청한 제안 1안 IC 위치가 양평군 강하면이 아닌
광주시로 잘못 표시된 것으로 확인되어 이를 맞게 보정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강하면 운심리에 IC를 설치하고 예타 종점을 유지하는 안(양평군 제시 1안)은 추진이 곤란한 노선입니다.
● 1안은 노선이 상수원보호구역인 남한강을 900m 이상을 횡단하여 환경성 측면에서 불리하고 양서면의
전원주택 밀집 지역 등을 통과하여 주민 수용성 측면에서도 불리합니다.
● 또한 양서면 분기점 (JCT)은 터널과 터널 사이에 설치하게 되어 운영 중인 화도~양평 고속도로의 접속되는
부분 터널 확대 공사 필요합니다.
● 높이 40m 이상의 교량이 추가로 건설되어 전원주택 단지를 저촉하게 되고 마을이 단절되어 지역
주민들이 반대하는 상황입니다.
● 아울러 양평군 최선규 도로과장도 '양서면에 분기점(JCT)을 설치하면 마을 주위로 40m의 높은
교량이 추가로 생겨 마을 주위로 커다란 콘트리트 교량숲이 생겨버립니다. 현장을 가보면 추진이
어렵다고 느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예비타당성조사 노선은 강하면을 통과하지 않으므로 강하 IC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 반면에 국토교통부에서 타당성조사를 통해 마련한 대안은 강하 IC 설치가 가능합니다.
● 예타안에 비해 예상 교통향이 많아 주변 교통 분담 효과가 더 좋습니다. 또한 상수원보호구역도
우회하고 있고 주민 편의성 주민 수용성 등 종합적인 측면에서 유리한 안입니다.
예타안 | 대안 노선 | |
총 사업비 | 1조 7,695억원 | 1조 8,661억원 |
남종-종점 | (1조 613억원) | (1조 735억원) |
강하IC 설치 | 불가 | 가능 |
교통량 (남종-종점) |
15,800대/일 | 22,300대/일 |
주민 편의성 | 양편균 내 IC 미설치 | 종점부가 양평군 중심 인근에 위치하여 양평군 전체 지역 고려 시 유리 |
환경성 |
환경성 불리 생태자연 1급 통과 연장(3.73km) 상수원 보호구역 통과(12.25km) 철새도래지 통과 연장(3.51km) |
환경서 양호 생태자연도 1등급 통과(1.09km) 상수원 보호구역 통과(10.32km) 철새도래지 통과(1.45km) |
주민 수용성 | 마을 펜션 저촉 多 JCT 설치 어려움 |
마을 펜션 저촉 小 JCT 설치 용이 |
● 또한 강상면 분기점(JCT)에는 주거지역이 적고 교량의 높이도 20m 정도로 설치 여건도 훨씬 더 좋습니다.
* 빨간색으로 표신 된 부분이 대안노선의 JCT 설치 부분입니다
● 국토부에서는 타당성조사를 통해 양평군에서 요청한 안에 대해 면밀한 검토를 하였고 교통량이 많고
환경 훼손지역이 적으며 강하면에서 IC설치가 가능한 대안을 마련하였습니다.
양평군에서 종점 변경을 원한 적이 없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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