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시장

어떤 주우소가 휘발유 각겨을 20% 인상한다면 암마 그 주유소의 매상은 현저히 줄어들 것입니다. 고객들이 즉시 다른 주유소를 찾아갈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수돗물 가격이 20% 오른다면 수돗물 판매량은 그다지 않이 줄지 않을 것입니다. 사람들이 세탁할 때 물을 좀 덜 쓰고 집에서 목욕할 때 물을 좀 더 아끼겠지만 물 소비를 크게 줄이기는 어렵고 또 새로운 공급자를 찾기도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휘발유시장과 수돗물 시장의 차이는 분명하니다. 시장구조에 따라 기업들의 가격과 생산량 결정이 다를 것이라는 점은 쉽게 짐착할 수 있습니다. 이 장에서 우리는 주유소처럼 경쟁시장에 있는 기업들의 행동을 살펴볼 것입니다. 여러분이 기억하듯이 수요자와 공급자가 시장규모에 비해 매우 작기 때문에 이들이 시장가격에 거의 영향을 미칠 수 없는 시장을 경쟁적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어떤 기업이 시장가격에 형향을 미칠 수 있다면 그 기업은 시장지배력을 갖는다고 말합니다. 시장지배력을 지닌 기업의 형태에 대해서는 다음에 분석할 것입니다. 또 우리는 경쟁시장에 있는 기업들을 분석함으로써 공급곡선의 이면에 어떤 형상이 숨어 있는지 밝혀낼 것입니다 공급곡선이 기업들의 생산비용과 밀접한 과계가 있다는 것은 충붆 ㅣ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의 여러 가지 비용 중 어느 것이 기업의 공급량 결정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을까요? 우리는 모든 비용이 서로 관련되어 있으며 모두 공급량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배울 것입니다.

경쟁의 의미

경쟁시장에는 다암과 같은 두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수많은 수요자와 공그바가 존재합니다. 공급자들이 공급한 물건이 거의 동일합니다. 이 조건들 때문에 어느 개별수요자나 공급자도 시장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없 습니다. 이 들은 그저 시장가격을 주어진 것으로 받아들일 뿐입니다. 우유시장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개별 우유 소비자들은 시장규모에 비해 매우 적은 양을 소비하기 때문에 우유의 시장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개별 우유생산자는 사실상 동질의 상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시장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없습니다. 각 생산자는 시장가격에서 얼마든지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가격을 인하할 이유가 없고 또 가격을 조금이라도 인상한다면 소비자들은 모두 다른 우유 공급자에게 갈 것이기 때문에 그렇게 하지 못합니다. 경쟁시장에 있는 수요자와 공급자 어느 쪽도 시장에서 결정된 가격에 아무런 영향을 미칠 수 없으므로 이들은 가격수용자가 됩니다. 이와 같은 경쟁시장의 두가지 특징에 더하여 완전경쟁시장이 되기 위한 세번째 조건이 있브니다. 기업들이 자유롭게 진입하고 퇴출할 수 있습니다. 목장을 차리거나 목장 사업을 그만두고자 할 때 아무런  장애가 없으면 우유시장은 이 조건을 충족시킨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진입 퇴출이 자유롭다는 조건 때문에 완전경쟁시장에서 기업들이 가격수용자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진입 퇴출이 자유롭다는 조건은 완전경쟁시장의 장기 균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경쟁시장 기업의 수입

경장시장에 있는 기업도 대부분의 다른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이윤을 극대화하려고 노력합니다. 이윤은 총수입에서 총비용을 뺀 나머지입니다. 기업들이 이윤을 어떻게 극대화 하는지 알아보가 위해서 먼저 경쟁시장에 있는 기업의 수입을 살펴보자 구체적으로 스미스 가조 농장의 예를 생각해봅시다. 스미스 농장은 우유를 Q만큼 생산하여 시장가격  P에 팔고 있습니다. 따라서 농장의 총수입은 P*Q입니다. 예를 들어 우유 1갤런에 6달러고 1000갤런을 판매하고 있다면 농장의 총수입은 6000달러입니다. 스미스 농장은 세계 우유시장에 비해 규모가 매우 작기 때문에 우유의 시장가격을 주어진 것으로 받아들여야만 합니다. 다시 말해 우유의 시장가격은 스미스 농장이 생산하여 파는 우유의 양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스미스 농장이 우유의 시장가격을 주어진 것으로 받아들여야만 합니다 다시말 우유의 시장가격은 스미스 농장이 생산하여 파는 우유의 양에 여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스미스 농장이 우유 생상량을 2배로 늘린다면 농장의 총수입은 2배로 늘어나지만 우유의 시장가격은 변함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총수입은 생산략에 비례합니다.경쟁시장의 기업에게 있어서 한계수입은 그 재화의 가격과 같습니다. 

많은 분들께 꿀팁을 지금!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스
Posted by 요컨대
,